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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진기능사(2-1강 디지털 사진) 본문
안녕하세요~! 오토보이입니다.
오늘의 세번째 강의입니다. 주말이라 열공 중입니다!
자료를 제공해주신 찐군 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.
유튜브 주소 : https://youtu.be/Wr251WznJwg?si=zhAqI2lAZ4VfCswq
1. 픽셀(Pixel) = 화소
- 디지털 이미지 구현의 최소 단위의 점
- 비트심도 정보를 포함
-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 = 비트맵 이미지
- 벡터 이미지 : 수학 함수관계에 따라 선과 면을 만들어 이미지표현
1) 해상도(Resolution)
- 픽셀 수와 픽셀밀도 표현
- PPI(Poxels Per Inch) : 1인치 당 몇개의 픽셀로 구성되는가 ->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
- DPI(Donts Per Inch) : 1인치 당 몇개의 점으로 구성되는가 -> 프린터 등의 출력장치
ex) 3,000 x 2,400px의 이미지를 300dpi로 출력할 경우 -> 10(3,000 / 300) x 8 Inch
- 픽셀 도트 수 높음 -> 고해상도 : 같은 크기의 화면에서 더 많은 정보를 표시
- 픽셀 도트 수 낮음 -> 저해상도 : 같은 크기의 화면에서 더 적은 정보를 표시
- 인터폴레이션(Interpolation) : 주변 픽셀의 평균값을 이용해 픽셀과 픽셀 사이에 새로운 픽셀을
생성하여 이미지 크기를 증가시키는 방법
2. 비트심도(Bit Depth) : 톤과 컬러의 다양성
1) Bit(Binary Digit)
- 정보의 양을 표시하는 최소 단위
- 1비트 = 0과 1의 한 자리
- 8비트 = 1바이트(Byte) = 256개의 정보
- 1개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의 수
2) 비트심도 - 톤과 컬러의 다양성
- 1비트 = 2가지 톤
- 2비트 = 4가지(2x2) 톤
- 3비트 = 16가지(2x2x2) 톤
- 8비트 = 256가지(2x2x2x2x2x2x2x2) 톤
-> 많은 단계로 표현할 수록 다양한 컬러와 계조를 표현

- Jpeg는 8비트이며 제일 많이 사용하는 비트임(기억해둘것!)
3. 이미지 센서
- 디지털카메라 본체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이미지를 형성시켜주는 장치
- CMOS, CCD 포베온X3 등이 있음.

4. CMS(Color Management System)
- 입력, 디스플레이, 출력 등 디지털장비가 가지고 있는 고유 색상 영역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색의
차이를 최소화하고, 일관되게 유지 관리하는 시스템

1) CMS의 장점
- 쉽고 정확한 색상 교정
- 다양한 매체의 컬러를 일관 되게 유지 관리
- 예측이 가능한 컬러 재현
2) ICC Profile
- CMS를 적용할 때 디지털컬러 장비의 색 특성을 기술하고 있는 데이터 파일
- 프로파일의 구조와 데이터기록 형식 등을 표준화하고 있는 파일
3) 캘리브레이션(Calibration)
- CMS를 모니터에 적용하기 위한 단계
- 모니터의 화이트밸런스, 밝기, 콘트라스트 등을 조절하는 과정
5. 저장매체(SD CF XD 메모리스틱)
1) SD카드(Secure Digital Card)
- 매우작음 카메라, 블랙박스, 액션캠, 드론 같은 소형 기기에서 많이 사용

2) CF카드(Compact Flash Card)

3) XD카드(XD-Picture Card)
- 올림푸스와 후지필림이 공동으로 개발한 메모리카드
- 초기 디지털카메라에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

4) 메모리스틱(Memory Stick)
- 소니에서 개발한 메모리카드
- 일부 소니 디지털기기에서 사용

6. 파일포멧(RAW, JPEG, TIFF, GIF, PSD, DNG)
1) RAW
- 이미지센서가 받아들인 빛의 정보를 가공하지 않은 순수한 상태
- 컨버팅 과정 : 노출, 색온도, 콘트라스트, 채도 등 수정
- '디지털 네거티브(Digital Negative)'
2) JPEG
- 손실압축 파일, 업계 표준 형식
- 디지털카메라 촬영 이미지로 주로 사용
- 고용량 고품질의 사진을 작은 파일로 효과적으로 압축
- 수정할 때마다 이미지품질 저하

3) TIFF
- 비손실압축 파일
- 원본 그대로의 품질 유지
- 파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디지털카메라 촬영 이밎로 사용X
4) GIF
- 인터넷을 통해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파일 형식
- 손실 없는 압축방식 사용
- 비트맵 방식 : 256컬러 지원
5) PSD
- 어도비 포토샵의 다큐멘트 파일
- 포토샵 작업 후 작업 내용의 Layer를 저장
- 디지털카메라에서 촬영된 파일 형식X
6) DNG
- Digital Negative
- 어도비사의 RAW 이미지 포맷
7) 제조사별 RAW 포맷(참고)
- CANON - cr2, cr3
- NIKON - nef
- SONY - arw
- ADOBE - dng
7. RAW파일 컨버팅
- 디지털카메라에서 RAW 방식으로 촬영 후 진행되는 여러 후 처리과정
- 노출보정, 화이트밸런스, 콘트라스트, 샤프니스(선명도), 채도, 컬러 설정, 노이즈 필터 등을 수정
- ACR(Adobe Camera RAW) 워크플로 옵션(Workflow Option)
색공간, 비트심도, Size, 해상도 등 설정 / 감도는 설정 못함
8. 컬러모드
1) RGB 컬러모드
-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컬러모드
- 빛의 3원색을 대표하는 컬러
- 가색혼합

2) CMYK 컬러모드
- 인쇄시스템에 사용하는 컬러모드
- 색료에 삼원색 + 블랙 K
- 감산혼합

3) Lab 컬러모드(Lab 색공간 / 시험에 잘나옴)
- 인간의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색 포함
- 장치 독립적(비의존형) 컬러모드
- CIE LAB : L*a*b*로 표시
- L* : 명도 / 반사율, 0 ~ 100까지의 단계를 소수점이하 단위로 표현
- a* : Red와 Green
- b* = Yellow와 Blue

4) 그레이스케일
- 톤의 표시를 256단계의 회색 음영계조로 표현
- 통상 흑백이미지

9. 색공간(Color Space)
- 색을 수치적으로 정의하고 수치화한 체계
1) sRGB
- 1996년 Hp와 마이크로소프트가 협력하여 고안한 RGB 색 공간
- 윈도우의 표준색 공간
- 비교적 작은 색상 영역을 제공
2) Adobe RGB
- 1998년 어도비에서 제작한 색 공간
- sRGB에 비해 더욱 풍부한 초록, 파랑 영역 제공
- CIELAB 색 공간을 약 50% 커버
3) DCI-P3
- DCI(Digital Cinema Initiatives) 미국 영화 업계에서 2005년 디지털 영사기의 색 영역으로
사용하기 위해 고안한 색 공간
- 기존 sRGB보다 25% 더 넓은 색 영역을 표현(특히 적색 영역)
- 애플의 표준 색 공간(Display P3)
10. 메타데이터(Meta Date)
-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할 때 이미지와 함께 기록되는 이미지에 대한 정보
- 촬영날짜, 시간, 화소수, 조리개, 셔터속도, 감도, 화이트밸런스, 렌즈 초점거리, 저작권, 연락정보 등
- 파일명과 사이즈, 포맷 등을 포함하며 나중에 추가, 수정가능
11. 디더링
- 제한된 컬러를 사용하여 본래의 높은 비트로 된 컬러의 효과를 최대한 살리는 영상처리 기법
- 디더링은 점묘처럼 제한된 수의 색상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시각적으로 섞어서 만들어
내는 것
- 노란색과 빨간색의 점들을 기술적으로 배치해 주황색을 구현해 내는 것은 일종의 디더링
- 포토샵에서 디더링을 조절하는 옵션 : 디퓨전 / 패턴

12. 디지털 인화
1) 충격식
- 타자기
-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
- 라인 프린터 등
2) 비충격식
- 잉크젯 프린터
- 은염 레이져 프린터(디지털 실버 프린터)
- 염료 승화형 프린터
- 레이저 프린터
(1) 잉크젯 프린터
- 카트리지에 담긴 컬러염료들을 종이에 미세하게 분사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
- 색상 재현능력이 뛰어나다
- 흑백 / 컬러 인쇄 가능
- 다양한 용지에 출력 가능
- 잉크가격이 비싼편, 노즐막힘현상 발생
(2) 은염 레이저 프린터(디지털 실버 프린터)
- 인화지에 RGB레이저광을 감광하여 화학적으로 현상하는 프린터
- 프린트 속도가 빠르고 단가가 상대적으로 저렴
- 대량 작업 시 유리
- 까다로운 장비 유지 보수
- 일정하지 않은 프린트 결과
- 지속적인 약품관리 필요

(3) 염료 승화형 프린터
- C, M, Y로 구성된 염료토너를 가열 승화시켜 용지에 전사하는 출력 방식
- 용지의 종류가 제한적
- 소모품이 비싸서 높은 프린트 단가
- 소량, 작은 사이즈 유리
- 홈 프린팅으로 주로 사용

(4) 레이저 프린터
-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토너 입자를 종이에 흡착시켜 이미지를 형성
- 프린터 가격은 비싸지만 프린트 속도가 빠르고 운영비용이 적게 발생

13. 모니터
1) CRT
- 모니터 뒤쪽의 R, G, B 전자총이 형광 도트에 빔을 쏴서(주사) 동작하는 방식의 모니터
- 크고 무겁고 전력소비가 심함
2) PDP(플라스마)
- 얇고 투명한 판 사이에 특수 가스를 주입, 가스가 조그만 전극의 격자를 통하여 충전되면
빛을 발생하는 방식의 모니터
- LCD 이전 옛날 TV에 사용
3) LCD
- Liquid Crystal Display
- 일반적인 평판 디스플레이
- 노트북, 디지털카메라 등에 널리 사용
4) LED
- Light Emitting Diode
- LCD보다 전력소비 낮고 화질이 좋음
- 두께가 얇고 발열량 적음
- 모니터 화면의 변색이 덜함
5) 모니터의 크기
- 화면의 대각선 길이로 측정하며 Inch로 표기
6) 모니터의 해상도
- 화면의 가로x세로 픽셀수
- 1920 x 1080 - FHD
- 3840 x 2160 -4K
7) 모니터의 재생률
- 1초 동안 화면의 모든 픽셀을 주사하는 횟수
- Hz로 표기
8) 모니터 조정(Calibratuon)
- 모니터의 색온도, 밝기, 명암, 감마 등 조정 / 감도는 조정 못함
9) 모니터 색 영역
-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영역(Gamut)
10) 모니터 명암비, 모니터 응답속도
* 사진기능사(2-2강 은염사진과 현상과 인화 Part. 1) 공부하기 : https://autoboy95.tistory.com/m/7
사진기능사(2-2강 은염사진과 현상과 인화 Part. 1)
안녕하세요~! 오토보이입니다. 오늘의 첫번째 강의입니다. 2-2강은 길어서 파트1과 파트2로 나눠 작성예정입니다. 필기시험이 2주정도 남았네요! 다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. 벌써 봄이 성큼 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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